In my opinion

[요즘IT]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할 AI 제품 디자인 플레이북

jonny_stepout 2026. 1. 28. 10:46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3570/?data=QqJ0MzvErhExtzTtUOz4oXtFlaKXFRAm6xiGmbp5OrI%3D&source=daily_latest_news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할 AI 제품 디자인 플레이북 | 요즘IT

우리 중 일부는 원해서가 아니라 우연히 AI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은 핀테크 대시보드에서 픽셀을 다듬고 있었는데, 다음 날에는 챗봇을 어떻게 하면 고객 서비스 악몽이 아니라 실

yozm.wishket.com

아티클에서 정리해준 요점

 

요즘 IT 라는 IT 콘텐츠 서비스가 있다. 매일 아침마다 좋은 아티클을 발행해주는데 요새 좋은 글들이 많아서 계속 팔로우를 하고 있다.

 

AI 업계의 PM이라는 직무로 일을 하고 있지만 직무 방향성에 대해 고민이 참 많다. 기술의 변화를 비롯한 다양한 변화를 계속 Digest 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다.

 

이 아티클은 AI 제품의 디자인에 대해 정리했는데 결국 AI는 도구로써 사용하고 사용자 중심의 설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AI의 기능이 앞서서 사용자의 경험을 해치는 것이 가장 안좋은 예라고 볼 수 있다.

 

나는 이 아티클을 보면서 디자이너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좋은 디자인, 좋은 제품이 주는 그 느낌이란게 있다. 그 느낌은 생각보다 단순하고 생각보다 간결하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해야하고 사용자가 힘들어하는 지점을 해결해줘야 한다.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래쓰고 싶은 제품은 그런 특성을 갖고 있던 것 같다.

 

하지만 제품을 만들고,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입장에서는 가끔, 아니 자주 대충 넘어가려는 포인트가 있던 것 같다. 이 부분은 지금 시간이 없으니. 이 부분을 지금 고민하고 싶지 않으니. 이런 핑계로 사용성을 무시하고 성능을 무시하고 정확성을 무시했던 지난 날들이 떠올랐다.

 

AI가 발전될수록 기술과 스킬보다 사용자, 고객에 집중하는 태도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